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하기

반응형

요즘은 대부분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노트북의 생명은 얼마나 오래 사용하는냐 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배터리 노트북 수명 확인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흔히 배터리 웨어율 이라고 하며, 윈도우10의 경우에 기본적으로 설치 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 합니다. 물론 CPUID 에서 제작한 HWmonitor 를 이용해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두가지 방법 모두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CPUID HWMonitor 이용하는 방법

일단 첫번째로 CPUID 에서 제작한 HWMonitor 를 이용해서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해당 소프트웨어는 이곳 에서 다운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다운 받으시눟에 바로 설치를 하시면 되고 설치는 어렵지 않고 Next 몇번 눌러주시면 설치는 쉽게 됩니다. 설치후에 실행을 하시면 항목중에서 Battery 라는 부분이 있을거고 거기에 Wear Level 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찾을수 있을겁니다.

(참고 이미지 : 구글 이미지)

위 이미지를 참고로 말씀을 드린다면 배터리가 새 배터리에 비해서 29% 소진이 된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29% 라면 초기 구성된 배터리의 성능에서 29%를 뺀 나머지 부분만 Full 충전이 가능 하다는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두번째, 윈도우10 CMD 명령으로 배터리 수명 확인 하는 방법

우번째 방법으로 윈도우10 에서는 기본적으로 CMD 창에서 명령을 이용해서 확인을 할수가있습니다. 명령은 "powercfg /batteryreport" 라고 치시면 되는데요. 명령어를 입력 하시면 아래와 같이 html 형태로 파일이 생성이 되는걸 확인 하실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이 파일을 브라우저를 이용해서 열어 보시면 되는데요.

해당 파일을 열어 보시면 아래와 같은 형태의 내용을 확인 하실수가있습니다. 아래 DESIGN CAPACITY 가 원래 배터리의 최대 성능이라고 보시면 되고 현재 FULL CHARGE CAPACITY 는 지금 사용이 가능한 배터리 용량이라고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이 두수치를 이용해서 배터리 수명을 확인 하는 방법은 " ( ( DESIGN CAPACITY - FULL CHARGE CAPACITY ) / DESIGN CAPACITY ) * 100 " 하면 됩니다. 위 수치로 계산을 해보면 ((32250-30930)/32250)*100 = 4.093 이네요. 현재 배터리 웨어율은 4% 라고 계산 하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노트북 배터리 수명인 배터리 웨어율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두가지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노트북을 사용 하시는 분들은 한번씩 확인을 해보시면 좋을거 같네요 ^^ 그럼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